• 자료실
무료상담센터 000-0000-0000

도움자료

안전먹거리 ?

관리자2011-10-24조회수 : 2010

 

“안전먹거리”란 무엇인가 ?

 

인 간의 육체는 고체와 액체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뼈와 같이 단단한 고체 성분은 흙 성분과 화학적 조성이 유사하고, 액체 성분은 바닷물의 화학적 조성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이 살아가기 위하여는 흙과 바닷물로부터 영양분을 반드시 공급받아야 하고, 홁이나 바닷물에 존재하는 영양분을 인간에게 공급하기 위한 방법으로 식물과 동물이 존재하는 것이다.

 

흙 과 바닷물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는 영양미네랄은 약 72종이 있는 데, 흙으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기 위하여 인간들이 흙을 퍼 먹을수 는 없지 않는 가 ? 바닷물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기 위하여 바닷물을 벌컥 벌컥 들이 킬 수 없어서, 식물과 동물이 존재하는 것이다. 아울러 수많은 종류의 식물과 동물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한 맛과 향기, 모습으로 까다로운 식성의 인간들에게 맞춤형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식 물은 뿌리를 흙에 내리고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뿌리를 통하여 빨아들여서 열매, 줄기, 잎, 그리고 뿌리 등에 농축하여 인간에게 공급하고 있다. 한편 식물이 공급하지 못하는 영양분들은 동물들이 식물을 먹고 2차 생산하여 인간에게 공급하고 있다. 바닷물의 영양분은 플랭크톤을 통하여 작은 고기에게 전달되고, 작은 고기는 다시 큰 고기로 연결되어 인간에게 공급되고, 다양한 해초를 통하여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고 있는 것이다.

 

이 러한 먹거리에 대한 자연의 순리법칙이 산업발전과 경제성 때문에 깨지고 있고, 먹거리 안전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 진 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불과 수십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 특히 과다섭취와 영양불균형은 여러 가지 현대병 및 만성피로, 두통, 생리불순, 집중력저하, 산만, 아토피 등과 같은 질병들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현 재 30-70세의 성인들이 어릴 때 “아토피”라는 단어는 없었지만, 현재 1-20세 청소년 중에서 아토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는 청소년은 무척 많다. 식품안전과 환경오염에 의하여 건강이 위협받은 것이 불과 수십 년 밖에 되지 않았는 데, 지금 현재 청소년들이 심각한 아토피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앞으로 50년 아니 100년 뒤의 후손들이 어떤 건강문제로 고통을 받을지 생각하기가 두렵다.

 

산 업발전에 따른 환경오염은 먹거리 안전을 더 위협하고 있다. 환경보호와 경제발전, 그리고 식품안전과 경제발전은 자동차의 앞, 뒷바퀴와 같은 역할로서 어느 한 분야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다. 그동안 환경보호에 따른 비용증가로 인한 상품경쟁력 약화가 경제발전 우선 순위자들의 지배적인 의견이였다. 즉, 산업체가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 성장해야 하는 데, 환경보호에 따른 제품원가상승이 경쟁력을 약화한다는 것이다.

 

그 러나 이러한 경제 성장 원리도 50-100년 동안 장기적으로 평가한다면 전혀 다른 결론이 내려진다. 예를 들면, 미국 환경청에서 1980년 포괄적 환경대응, 보상 및 책임법 (CERCLA, Super fund 법)을 제정하여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여 산업폐기물로 오염된 환경을 복원하는 엄청난 복원사업을 수행하였는 데,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여 오염된 환경을 복원하는 사업으로서 가래로 막을 것을 불도저로 막지 못하는 우를 범한 사건이였다.

 

즉, 환경친화적 산업 및 정책결정의 결과들을 장기적으로 평가할 때, 국가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줄일 수 있고 아름다운 자연과 건강한 육체를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제발전으로 이룩한 풍요로운 재산을 물려준들, 오염된 환경에 살고 있는 건강하지 못한 육체의 후손들에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 ?

 

이런 면에서 안전먹거리라는 것은 나와 내 가족들의 건강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후손들에게 물려줄 유산에 관련된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충남대학교 화학과 이계호

 

1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댓글쓰기 1 ]

 

박현옥

| 2019-06-22

추천하기0반대하기0댓글등록

감사합니다,

스팸방지코드 :
번호제목등록자등록일조회수
5사과 26개를 먹어야 하나? - 이계호 [ 댓글 : 3 ]

관리자

2011.10.242,791
4물의 종류 [ 댓글 : 3 ]

관리자

2011.10.242,330
3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 [ 댓글 : 3 ]

관리자

2011.10.242,881
2먹거리 안전은 생존경쟁 [ 댓글 : 1 ]

관리자

2011.10.241,262
1안전먹거리 ? [ 댓글 : 1 ]

관리자

2011.10.24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