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무료상담센터 000-0000-0000

도움자료

물의 종류

관리자2011-10-24조회수 : 2330

물의 종류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적의 물이 있는 데, 가장 대표적인 물은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 북쪽 300km 지점에 트라코테(Tlacote)라는 시골마을에 있는 물로서 년간 방문객이 약 800만 명으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그래서 1인당 물 구입한도는 3 리터로 정하였는 데, 3리터를 구입하기 위하여 최소한 3-4일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있는 물이다. 멕시코 트라코테(Tlacote)의 기적수(奇蹟水) 이외도, 년 500만 명의 순례자가 방문하는 프랑스 루르드(Lourdes) 성수(聖水), 인도의 나다나(Nadana) 마법수(魔法水), 일본 오이타(大分)의 일전천령수(日田天領水), 그리고 독일 노르데나우(Nordenau)의 동굴수(洞窟水) 등이 여러 가지 이유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물이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과거부터 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 병을 고치는 효능을 갖고 있다라고 하여 물을 “약수”라고 할 정도이다. 특히 동의보감에는 정화수(井華水, 새벽에 처음 길은 우물물), 한천수(寒泉水, 찬샘물), 국화수(국화 밑에서 나는 물), 춘우수(春雨水, 정월에 처음으로 내린 빗물), 추로수(秋露水, 가을철 이슬) 등과 같이 33가지 종류의 물이 기술되어 있는 데, 33가지 물의 기능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질환의 종류에 맞게 선택하여야 한다고 기술되어 있다. 그 이외에도 육각수, 생수, 연수, 약알카리수, 수소환원수, 심층수 등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기능수들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물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에 비하여 물에 대하여 너무나 무지한 부분이 많고 맹신하는 부분이 있어서 물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물 을 끓이지 말고 먹어야 좋다고 하여 끓이지 않는 물을 생수라고 한다. 물을 끓여서 그대로 식한 물에 물고기를 넣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죽게 되어 끓이지 말라고 하는 데, 물을 끓이게 되면 물속의 용존산소량이 감소하게 되어 물고기는 죽게 된다. 그러나 물을 식인 후 손으로 휘젓어 주게 되면 공기 중의 산소가 다시 물속으로 녹아들어가서 산소가 풍부한 물이 되어 물고기가 죽지 않는다. 생수가 좋다고 하여 끓이지 않는 데, 물은 반드시 끓여서 먹어야 트리할로메탄과 같은 발암물질이 제거된다.

 

물 은 수소와 산소로 구성되어 있는 데 일반적인 물은 수 십개의 물분자로 뭉쳐있는 데 비하여, 인체 내에 있는 물은 5-6정도로 작게 뭉쳐 있다고 하여 이런 물을 육각수라고 한다. 인체 내에서 발견되는 물과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는 육각수를 먹으면 좋다고 하여 육각수가 인기가 있는 데, 온도가 낮아지면 모든 물은 육각수가 된다. 과거에 육각수 냉장고도 시판될 정도로 인기가 있었는데, 온도를 낮은 물은 모두가 육각수이기에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온도가 낮은 육각수를 마실 때, 36.5도 체온 때문에 목구멍을 넘어가는 순간 육각수가 아닌 물로 변하게 되기 때문에 온도가 상승하더라도 육각수로 존재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상업용 육각수 제조기들이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종류의 상업용 육각수 제조기는 철광석을 이용하여 철성분이 물에 녹아들어가게 하여 화학적으로 한 개의 철성분 주위에 6개의 물분자들이 뭉쳐있도록 하여 육각수를 제조하고 있다. 그래서 비싼 육각수 제조기를 구입할 필요가 없이,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차거운 물을 마시게 되면 천연 육각수를 먹게 되는 것이다.

 

일 반적으로 물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데, 마그네슘과 칼슘이 많이 포함된 물은 경수(센물)이고, 마그네슘과 칼슘이 상대적으로 적게 포함된 물을 연수이다. 경수(센물)는 마그네슘과 칼슘 때문에 비누 세탁이 잘되지 않고, 연수는 비누가 잘 풀려서 세탁이 잘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연수기가 상업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데, 연수기는 물속에 포함되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을 단순히 제거해 주는 장치이다. 마그네슘과 칼슘이 적게 포함된 연수를 사용하면 지방과 같은 때 성분을 잘 세척할 수 있는 장점만 있을 뿐 인데, 다른 피부미용 효과 등을 강조하는 과대광고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비 싼 연수기를 구입하지 않고 가정에서 간단하게 연수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씻으면 물속에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비누와 결합하게 되어 연수가 되기 때문에, 손을 씻은 물은 이미 연수가 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손을 씻은 후 얼굴을 씻으면 얼굴은 연수로 씻는 것이니 얼마나 경제적이고 쉬운 방법인가 ?

 

약 알카리수 또는 수소환원수는 pH 7.0 - 8.5에 해당되는 물로서, 상업용 약알카리수 제조기는 물을 전기분해하여 제조한다. 물을 전기분해하면 산소와 수소가 발생하는 데, 산소가 발생되는 전극의 물은 산성이고 수소가 발생되는 전극의 물은 알카리수로서 적절하게 혼합하여 pH를 조절한다. 오염되지 않은 시골의 우물물이나 깊은 산속의 바위를 타고 내리는 물이 자연적인 약알카리수로서,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야만 약알카리수가 되는 것이다. 즉, 자연의 약알카리수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한 물로서 전세계의 장수촌에서 마시는 물이다.

 

요 즈음은 다양한 종류의 물을 주위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데, 물의 기능에 대하여 너무 맹신하지 말고 오염되지 않은 건강한 물을 많이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매일 매일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하기에, 약수든지 정수기 물이든지 수돗물이든지에 관계없이 보리, 옥수수, 또는 결명차 등을 넣어서 끓인 후 냉장고에 저장하였다가 상온으로 하여 먹는 물이 가장 건강한 물이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댓글쓰기 3 ]

 

천강헌

추천하기0반대하기0댓글등록

태초먹거리책발간축하드림니다
열심히보고또보고3번째일는중이람니다

김상율

추천하기0반대하기0댓글등록

물이 건강의 기본임을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물을 끓인후 냉장고에 저장하고나서 상온으로 하여 먹는 이유가 궁금하군요
알려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가.

박재연

추천하기0반대하기0댓글등록

네 저도 궁금해요

스팸방지코드 :
번호제목등록자등록일조회수
5사과 26개를 먹어야 하나? - 이계호 [ 댓글 : 3 ]

관리자

2011.10.242,791
4물의 종류 [ 댓글 : 3 ]

관리자

2011.10.242,330
3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 [ 댓글 : 3 ]

관리자

2011.10.242,881
2먹거리 안전은 생존경쟁 [ 댓글 : 1 ]

관리자

2011.10.241,262
1안전먹거리 ? [ 댓글 : 1 ]

관리자

2011.10.242,010